로봇(문화어: 로보트, 영어: robot)은 다양한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프로그래밍된 기계장치다. 프로그램으로 작동하고(programmable), 사람이 직접 수행할 수 없는 어렵고 복잡하며 위험한 일련의 작업들(complex series of actions)을 사람 대신 실행하는 기계적 장치다. 자동차 생산 라인 등 제조공장에서 조립, 용접, 핸들링(handling) 등을 수행하는 자동화된 로봇을 산업용 로봇이라 하고, 환경을 인식해 스스로 판단하는 기능을 가진 로봇을 ‘지능형 로봇‘이라 부른다. 학교 등의 급식실에서 사람 대신 조리 업무를 수행하는 푸드테크 로봇(급식로봇)도 있다. 사람과 닮은 모습을 한 로봇을 ‘안드로이드‘라 부른다. 다른 뜻은 형태가 있으며, 자신이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기계라고도 한다. 인공의 동력을 사용하는 로봇은 사람 대신 또는 사람과 함께 일을 한다. 통상 로봇은 제작자가 계획한 일을 하도록 설계된다. ‘로봇’이란 용어는 체코슬로바키아의 극작가 카렐 차페크(Karel Čapek)가 1920년에 발표한 희곡 “R.U.R”에 쓴 것이 퍼져 일반적으로 사용되게 되었다. 또한 로봇의 어원은 체코어로 “노동”, “노예”, “힘들고 단조로운 일”을 의미하는 robota이다. –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B%A1%9C%EB%B4%87
로봇의 사전적 의미는 위와 같습니다. 하지만 가장 직관적으로 로봇과 기계를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자율(Self) 동작” 이 가능 한지의 여부 입니다.
즉, 인간이 부여한 어떤 목적을 수행하는 데 있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자율(Self)적으로 해결하고 처리를 수행할 수 있는가의 여부가 단순 기계와 로봇을 구분 짓는 척도라 할 수 있습니다.
저희쿼드(QUAD)에서는 드론이 비행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자율적으로 해결하면서 비행을 할 수 있는 자율주행 드론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Robot OS(ROS)를 기반으로 한 Smart UAV 시스템을 개발 하고 있습니다.

